교수진

  • 교수진소개
  • 명예교수

교수진소개

교수정보의 상세 화면
강민철
이름
강민철
학력
박사
전공
e-비즈니스학전공(과)
정보
연구실 :
다523

연구실번호 :
2704

이메일 :
mckang@ajou.ac.kr

연구관심분야 :
이머징 정보기술

홈페이지 :
학력
졸업연도/학교/학위
1996.12 Rensselaer Polytechnic Inst 박사
경력 1987. 5 - 1987. 12         (주)삼보컴퓨터 기술연구소, 연구원
1997. 1 - 1998. 8      삼성SDS 컨설팅사업부, 책임컨설턴트
1998. 9 - 2002. 2      계명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학전공, 전임강사/조교수
2000. 1 - 2000. 12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총무이사
2006. 3 - 2007. 12         한국CRM학회 총무이사
2013. 1 - 2013. 12    한국경영정보학회, 총무부회장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 [논문] 이상근, 강현수, 강민철, Mechanisms underlying aggravation and relaxation of virtual aggression: a Second Life survey study ,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 Vol.32 , No.7 , pp.735 -746 (Sep, 2013)
  • [논문] 김창수, 강민철, 이상근, I became an attractive person in the virtual world: Users’ identification with virtual communities and avatars , COMPUTERS IN HUMAN BEHAVIOR , Vol.28 , No.5 , pp.1663 -1669 (Sep, 2012)
  • [논문] 이상근, S. Trimi, 변원기, 강민철, Innovation and imitation effects in Metaverse service adoption , Service Business , Vol.5 , No.2 , pp.155 -172 (Jun, 2011)
  • [논문] 강민철, A proposed improvement to the multilevel theory for hierarchical decision-making teams ,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 Vol.16 , No.1 , pp.151 -167 (Mar, 2010)
국제학술논문지
  • [논문] 김기민(Kimin Kim), 김종훈, 강민철, THE IMPACT OF CHARACTERISTICS OF ONLINE FAN COMMUNITY AND FANS ON LOYALTY TO STARS AND THE COMMUNITIES ,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 Vol.97 , No.19 , pp.5166 -5184 (Oct, 2019)
  • [논문] 강민철, MAIDUL ISLAM, CONSUMERS’ CULTURAL ATTITUDE TOWARD MOBILE ADVERTIS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AMONG DIFFERENT NATIONAL CULTURES ,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 Vol.97 , No.5 , pp.1581 -1594 (Mar, 2019)
  • [논문] 이명호, 강주영, 강민철, Cultural influences on B2B service quality-satisfaction-loyalty , SERVICE INDUSTRIES JOURNAL , pp.1 -21 (Sep, 2018)
  • [논문] 강민철, 오리나, 양성병, What Makes Users Buy Paid Smartphone Applications? Examining App, Personal, and Social Influences ,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 Vol.20 , No.1 , pp.1 -22 (Apr, 2015)
  • [논문] 강현수, 김동주, 강민철, 윤소라, A consumer value analysis of mobile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based on a means-end chain theory , SERVICE BUSINESS , Vol.7 , No.4 , pp.1 -27 (Oct, 2013)
  • [논문] 이상근, 강현수, 강민철, Mechanisms underlying aggravation and relaxation of virtual aggression: a Second Life survey study ,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 Vol.32 , No.7 , pp.735 -746 (Sep, 2013)
  • [논문] 이슬람마이듈, 강민철, Impact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 Education: A Case of Indian Overseas Students ,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IT and Engineering , Vol.2 , No.12 , pp.291 -310 (Dec, 2012)
  • [논문] 김창수, 강민철, 이상근, I became an attractive person in the virtual world: Users’ identification with virtual communities and avatars , COMPUTERS IN HUMAN BEHAVIOR , Vol.28 , No.5 , pp.1663 -1669 (Sep, 2012)
  • [논문] 이상근, S. Trimi, 변원기, 강민철, Innovation and imitation effects in Metaverse service adoption , Service Business , Vol.5 , No.2 , pp.155 -172 (Jun, 2011)
  • [논문] 강민철, A proposed improvement to the multilevel theory for hierarchical decision-making teams ,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 Vol.16 , No.1 , pp.151 -167 (Mar, 2010)
국내학술논문지
  • [논문] 정형철, 임재옥, 김동주, 강민철,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공공기관의 G4C에 관한 연구 , 사회과학연구논총 , Vol.29 , No.2 , pp.137 -158 (Dec, 2013)
  • [논문] 강민철, 김순미, 조인제, 양창규, 김우식, SNS 이용자의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이용자를 중심으로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 Vol.20 , No.2 , pp.89 -107 (Jul, 2013)
  • [논문] 강민철, 김동주, ICT 생태계 변화에 따른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의 대응 전략에 대한 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 Vol.10 , No.2 , pp.197 -209 (Jun, 2013)
  • [논문] 최민석, 강민철, 양성병,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 Vol.19 , No.4 , pp.115 -135 (Dec, 2012)
  • [논문] 강민철, 강주영, 박주리, 합리적 행위이론에 기반한 인터넷 사용자의 건강지식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 의료경영학연구 , Vol.6 , No.2 , pp.1 -21 (Jun, 2012)
  • [논문] 강민철, 김창수, 곽수환,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역기능 분석 및 방지를 위한 제언 , 정보시스템연구 , Vol.19 , No.4 , pp.87 -109 (Dec, 2010)
  • [논문] 강민철, 곽수환, 김재경, 이상근, An Exploratory Study of Success Factors of B2B e-marketplace in South Korea , 대한경영학회지 , Vol.23 , No.4 , pp.2055 -2084 (Aug, 2010)
  • [논문] 강주영, 강민철, 융복합 산업의 이해와 IT 활용을 통한 융복합 산업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연구 , Vol.18 , No.1 , pp.47 -76 (Mar, 2009)
  • [논문] 이상근, 임인순, 강민철, 컨벤션 전담기구의 e-CRM 도입에 관한연구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9 , No.4 , pp.169 -200 (Dec, 2008)
  • [논문] 이상근, 민석시, 강민철,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전략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구매 및 재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 경영정보학연구 , Vol.18 , No.3 , pp.91 -121 (Sep, 2008)
  • [논문] 이상근, 민석기, 강민철, Ubiquitous CRM을 위한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연구 , Samsng SDS Journal of IT Service , Vol.4 , No.2 , pp.73 -87 (Sep, 2007)
  • [논문] 이상근, 곽수환, 이건우, 강민철, 김성홍, Investigating of Adoption Paths between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in Ubiquitous Services , 대한경영학회지 , Vol.20 , No.1 , pp.289 -310 (Feb, 2007)
  • [논문] 박상준, 강주영, 강민철, 성공적인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구축을 위한 연구: S(사) 구축사례 분석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Vol.11 , No.4 , pp.10 -24 (Dec, 2006)
  • [논문] 이상근, 권종구, 강민철, e-공급망 인프라가 경쟁전략 역량 및 경쟁우위 성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한경영학회지 , Vol.19 , No.5 , pp.1913 -1942 (Oct, 2006)
  • [논문] 이현무, 강민철, IT 벤처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대한경영학회지 , Vol.19 , No.3 , pp.1059 -1092 (Jun, 2006)
  • [논문] 김보연, 이상근, 강민철, 인지적 몰입이 개인의 기술 수용에 미치는 영향: MP3 플레이어에 대한 실증 연구 , 경영정보학연구 , Vol.16 , No.1 , pp.45 -69 (Mar, 2006)
  • [논문] 강민철, 정학희, 이상근, 소비자 특성에 따른 웹 구매 적합성의 차이가 온라인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Vol.10 , No.4 , pp.26 -39 (Dec, 2005)
  • [논문] 이상근, 김보연, 강민철, 혁신확산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분석적 실증연구 , 정보시스템연구 , Vol.14 , No.2 , pp.257 -276 (Dec, 2005)
  • [논문] 강민철, 임호윤, 새로운 추론 기법 소개: 코드배열기반 추론 , 경영정보학연구 , Vol.14 , No.3 , pp.77 -92 (Sep, 2004)
  • [논문] 강민철, 팀 의사결정에 대한 이원적 단계 모델 , 경영정보학연구 , Vol.14 , No.2 , pp.37 -59 (Jun, 2004)
  • [논문] 곽수환, 강민철, 온라인 호텔 예약을 위한 다중 이동 에이전트 시스템에 관한 연구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Vol.9 , No.1 , pp.1 -21 (Jun, 2003)
  • [논문] 강민철, 김용, P2P 사이트의 서비스 충성도에 관한 연구 , 경영정보학연구 , Vol.12 , No.4 , pp.121 -137 (Dec, 2002)
  • [논문] 이헌성, 강민철, 기업 특성, 경쟁정보 관심도, 정보화 수준이 경쟁정보 활동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경영과학회지 , Vol.27 , No.4 , pp.167 -184 (Dec, 2002)
  • [논문] 강민철, 협동성과 정보 여분의 팀 성과에 대한 효과: 시뮬레이션 연구 , 경영정보학연구 , Vol.12 , No.2 , pp.1 -26 (Jun, 2002)
국제학술발표
  • [학술회의] Maidul Islam, 양성병, 강민철, A RESEARCH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ATTITUDE AND MOBILE ADVERTISING ,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ACIS) 2013 (Jun, 2013)
  • [학술회의] 이상근, 변원기, 강민철, Metaverse Likes Smart Phones , The 27th Pan Pacific Conference 2010 , pp.143 -145 (Jun, 2010)
국내학술발표
  • [학술회의] 강민철, WU LINA, 양성병, 만족도와 전환비용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사)한국지식경영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Dec, 2013)
  • [학술회의] 강민철, 양성병, 최민석, 디지털 사이니지의 현황과 미래 , 2012 CRM 컨벤션 , pp.313 -333 (Dec, 2012)
  • [학술회의] 이상근, 김창수, 강민철, The Factors of Successful Metaverse: Community Identification in Metaverse , 경영과학회 추계발표대회 , pp.592 -597 (Oct, 2010)
  • [학술회의] 이상근, 변원기, 강민철, Why people experience virtual world equals why people travel , 경영과학회 추계발표대회 , pp.303 -307 (Oct, 2010)
  • [학술회의] 이상근, 한상준, 강민철, 시스템 다이나믹스를 활용한 정보기술 수용에 대한 동태적 모형 개발 , IT와 미래경영 , Vol.2006 , No.1 , pp.431 -438 (Jun, 2006)
  • [학술회의] 이상근, 민석기, 강민철,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전략에 관한 연구-소비장의 구매 및 재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 IT와 미래경영 , Vol.2006 , No.1 , pp.439 -446 (Jun, 2006)
  • [학술회의] 이상근, 곽수환, 강민철, Critical Success Factors of B2B e-marketplace in Korea: An Exploratory Study , Information Systems for Ubiquitous Society , Vol.2005 , No.2 , pp.218 -224 (Nov, 2005)
  • [학술회의] 김보연, 이상근, 강민철,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 기술의 수용요인 , 경영정보학회 2005 춘계발표대회 , Vol.1 , No.1 , pp.283 -290 (Jun, 2005)
  • [학술회의] 강민철, 권종구, 이상근, e-공급망 인프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 경영정보학회 2005 춘계 발표대회 , Vol.1 , No.1 , pp.381 -388 (Jun, 2005)
  • [학술회의] 이건우, 서윤교, 조위덕, 강민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개발 동향과 uAuto 프로젝트 , 한국경영정보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 pp.599 -604 (Jun, 2004)
  • [학술회의] 이헌성, 강민철, 경쟁정보를 위한 국내 기업의 활동에 관한 연구 ,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 pp.684 -695 (Jun, 2002)
특허 및 기타
수업계획서
갤러리
목록 이미지 등록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대표전화:031-219-2703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e-Busines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