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경인통일교육센터, 통일교육용 메타버스 <강화 교동도 편> 공개

  • 2025-07-10
  • 142


우리 학교 경인통일교육센터가 통일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현했다. 경기도 강화군에 위치한 교동도의 풍경을 담아 분단 현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이다.


경인통일교육센터는 ZEP 스페이스 기반 <DMZ 마을 교동도편>을 개발해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ZEP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DMZ-ECO LAND 교동도 편>은 총 5개월의 제작 과정을 거쳐 북한과 접경지역인 인천 강화도 교동도의 마을을 재현함으로써, 분단 현실에 대한 이해와 통일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제작 과정에서는 교동면사무소와 지역 주민의 인터뷰 협조를 받았으며, 아주통일연구소 관계자가 두 차례 현장을 방문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경인통일교육센터의 GITV 유튜브 콘텐츠 <실향민의 땅, 교동도> 또한 제작했다.


이용자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ZEP에 접속하여 교동면의 주요 명소인 ▲대룡시장 ▲화개정원 ▲망향대 ▲박두성 선생 생가를 체험할 수 있으며, 망향대에서는 북한의 연백평야를 바라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이용자들은 OX퀴즈, 기념촬영, DMZ 영상 관람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이번 기획을 맡은 아주대 경인통일교육센터·아주통일연구소는 순차적으로 다른 DMZ 내 마을들도 구현해나갈 예정이다.


한기호 아주통일연구소 연구교수(경인통일교육센터 사무부처장)는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하는 DMZ 마을 이야기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방식으로 통일교육에 접목한 결과,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다”라며 “앞으로도 DMZ 유니버스 구축과 마을 알리기를 계속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통일부 지역통일교육센터 사업에 참여, 경기남부통일교육센터를 운영해왔다. 2020년부터는 경기·인천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경인통일교육센터로 센터가 확대 개편되어, 전국 최대 규모의 지역통일교육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남부통일교육센터는 지난해 통일부 성과평가에서 종합 1위를 기록하며 우수센터로 선정됐다. 


<DMZ 마을 강화 교동도편>접속

<DMZ 마을 강화 교동도편>영상


교동도편 맵 대룡시장 접속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