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풍성한 한국 문화 경험- 첫 '아주국제겨울학교' 개최

  • 2026-01-15
  • 69



‘2025학년도 국제겨울학교’가 해외 자매대학과 아주대 학생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2025학년도 국제겨울학교(Ajou International Winter School)’는 지난 12월26일부터 2주 동안 우리 학교 캠퍼스 안팎에서 진행됐다.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인도네시아와 콜롬비아 등 해외 자매대학에서 온 학생 45명과 8명의 아주대 학생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오전에는 아주대 캠퍼스 내에서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문화체험과 팀별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강의는 한국의 경제와 역사, 국제관계학과 ICT 등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문화체험은 수원화성과 경기도의회, 경복궁,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대한 방문으로 구성됐다. 


팀별 프로젝트의 경우, 가상의 스타트업 CEO로서 한국과 함께 사업을 시작한다는 전제로 ▲타깃 고객층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전략 ▲협력 파트너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기획 및 설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동계방학 기간의 국제겨울학교는 처음으로 운영됐다. 그동안 우리 학교는 하계방학 기간의 ‘국제여름학교(Ajou International Summer School)’를 중심으로 단기 글로벌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정규 학점(3학점) 기반의 특강과 현장 체험 및 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단기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학교는 앞으로 국제여름학교 뿐 아니라 국제겨울학교의 운영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국제겨울학교에 참가한 다니엘 슈투르메(Daniel Sturm) 학생(독일 잉골슈타트기술대학 재학)은 “한국의 경제·사회·문화·역사 전반에 관한 강의와 함께 서울과 강릉 등 주요 지역을 직접 방문하는 일정이 결합되어 좋았다”라며 “덕분에 학문적 경험과 현장 체험, 지역 음식까지 아우르는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한국 이해가 가능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삼성이노베이션 뮤지엄을 찾은 참여 학생들


 K-팝 댄스를  배우는 아주 국제겨울학교 참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