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관련 FAQ

01.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경영과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운가요?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경상계열이고, 경영 학도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교과과정에는 경영학에서 다루는 거의 모든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에 추가하여 IT 관련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경영학도와 달리,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서는 IT를 이해하고 이를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경영학도를 배출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회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IT 관련 인재들만을 채용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경영 의사결정을 돕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대상이 되는 경영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경영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기 위한 설계도를 정확하게 그려주면 이것을 프로그래밍하는 작업은 IT 전문가가 하면 됩니다. 바로 그 설계도를 그리는 업무는 경영학만 전공하거나 IT만을 전공한 인재보다는 이 두 분야를 융합하여 전공한 경영인텔리전스 전공자들이 더 경쟁력 있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02.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비전은 어떤가요?

지금도 물론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 내에서 IT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높아질 것입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회사만 하더라도 IT를 기반으로 해서 성장한 회사들입니다. 따라서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전망 또한 점점 더 밝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학+IT’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기회가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비즈니스 자체가 상당부분 온라인으로 넘어오고 있습니다. 이미 흐름이 되어버린 쇼핑을 비롯해서 각종 비즈니스마다 온라인의 위치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이런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흐름을 이해하여 자신의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인재들로 거듭날 것입니다. 경영인텔리전스 전공의 밝은 미래, 효과적으로 짜여진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 개방적인 분위기, 그리고 학생들과 교수들이 하나 되는 단합된 분위기는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나갈 밑바탕입니다. 여기에 교수들의 노력과 학생들의 열정을 더하여 아주대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국내 최고의 학과로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03. 경영인텔리전스학과 내의 세부전공은 어떻게 되나요?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국내최초로 신설된 저희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현대 조직사회에서 요구하는 경영학, 비즈니스 프로세스, IT 그리고 데이터분석의 4가지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관시켜 배우게 되며,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 수강을 통하여 영어까지 숙달된, 그야말로 현대 사회의 최고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경영인텔리전스의 교육과정은 경영학 트랙,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 IT 트랙, 데이터 분석 트랙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경영학 트랙의 과목들은 경영학과에서 개설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 IT 트랙, 그리고 데이터분석 트랙은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서 개설됩니다. 이들 트랙의 교과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과 IT 트랙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과목은 두 트랙에 모두 속하기도 합니다.

  • 경영학 트랙

    경영인텔리전스학과 입학생은 우선 경영학의 기본을 배우게 됩니다. 경영학은 회계, 재무, 마케팅, 인사/조직, 경영과학/운영관리 등의 다섯 분야로 나뉩니다. 경영인텔리전스전공자들은 회계학원론,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조직행위론, 재무관리를 전공필수로 듣게 되며, 다른 분야의 전공과목들을 학습하여 경영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며,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이들 중 한 두 분야를 선택하여 깊이 있게 학습하게 됩니다.
    전공과목: 회계학원론, 조직행위론, 마케팅관리,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및 관련된 경영학과 모든 과목

  •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은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핵심이 되는 트랙으로써 앞서 배운 경영학의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사이버 환경에서의 경영활동의 행태를 다루며 다음과 같은 과목들이 개설됩니다.
    전공과목 : 경영정보시스템, e-마케팅, e-비즈니스 전략, e-비즈니스 프로젝트, 고객관계관리, ERP-SD, ERP-MM, ERP-FI, ERP-ABAP, ERP-CO, 데이터관리론, 시스템분석 및 설계,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IT경영혁신 등

  • IT 트랙

    IT 트랙은 경영인텔리전스에서의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이루기 위해 필수적인 정보기술 과목들을 다룹니다. 사이버 환경에서의 경영은 과거처럼 기술 따로, 경영 따로의 이분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기술과 경영이 한데 어우러지는 경영인텔리전스에서는 필수적으로 전산 시스템의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전공과목 : 정보통신경영, 경영소프트웨어, 웹 프로그래밍, ERP-SD, ERP-MM, ERP-FI, ERP-ABAP, ERP-CO, 고객관계관리, 데이터관리론, 시스템분석 및 설계,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IT경영혁신 등

  • 데이터 분석 트랙

    데이터 분석 트랙은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나 지식을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고 기업의 전략을 세우는 활동을 배웁니다. 21세기는 데이터의 시대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제공하는 기업이 시장의 추세와 소비자 욕구를 간파하여 미래를 선도 할 수 있습니다. 통계, 인공지능, 데이터 시각화 등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비즈니스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더 나아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게 합니다.
    전공과목 : R 프로그래밍, 데이터관리론, 데이터 어낼리틱스, 데이터 인텔리전스,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이머징 기술,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캡스톤디자인)

04.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 있나요?

미국 MIT 대학의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가 쓴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라는 책을 읽으면 경영인텔리전스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로 변하고, 그로 인해 미래 사회가 어떻게 전개될지를 말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05. 여학생들의 진로는 어떤가요?

우리나라는 여성인력이 취업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많은 우수한 여학생들이 의대나 법대 또는 교육대학에 진학하기를 원하거나, 또는 차별이 비교적 덜한 이공계열을 선호합니다. 인문계열을 졸업한 여학생들은 취업하기가 더욱 어렵다고 합니다. 시스템을 분석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활용하는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여성의 섬세함이 장점이 됩니다. 여자라는 이유로 차별받고 싶지 않다면 아주대 경영인텔리전스학과로 오십시오. 저희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적극적이고 미래 지향적이고 노력하는 여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대로 이수하면 취업은 확실할 뿐만 아니라, 미래시대에 각광 받는 전문가로서 학생의 꿈과 이상을 펼칠 수가 있습니다.

06. 아주대 경영인텔리전스학과만의 자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학과의 경우 우수한 인재들이 많은데, 그 때문에 산업자원부 산하의 전자거래진흥원에서 주관하는 e-비즈니스 지원사업에 최초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임재익 교수님께서 e-비즈니스대학 연합의 초대 회장을 맡으셨습니다. 국내 최고의 교수진과 학생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e-비즈니스학과를 개설한 곳이 바로 아주대학교의 e-비즈니스학과입니다. 우리는 IT 시대를 대비하면서 동시에 국제화 시대에 대한 준비 역시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이에 대비해서 우리 학과는 절반에 가까운 전공수업을 영어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이 지급되고 있으며, 교환학생 제도도 활발해서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교환학생의 자격으로 해외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07.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대학생활이 궁금합니다.

우리 e-비즈니스학과에서는,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대학과는 달리, 공부 안하고 대충 넘어가는 교양수업으로 가득 찬 1학년 교육과정을 거부하고 1학년 교육과정에서부터 미래의 핵심이 되는 전공을 배웁니다. 학생들은 1학년부터 강의를 영어로 듣고, 시간강사가 아닌 전임교수들, 그것도 미국의 명문대학에서 강의경험이 있는 교수들로부터 미국 MBA식 강의를 듣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고생스러워 하기도 하지만, 훌륭하게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경영인텔리전스학과의 학생들은 1학년 시절부터 심도 깊은 학업을 이루어나가고, 또한 성인으로서의 인생을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생을 즐기며 공부도 열심히 하면서 미래의 우수한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1년 첫 입학생 이후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으며, 이들은 점수에 맞춰서 가는 세칭 일류대의 진학을 거부하고,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 모였습니다. 그 이후 매년 40명의 우수한 학생들이 우리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 입학하고 있습니다. 이들 40명은 똘똘 뭉쳐서 교수님들과 스스럼없이 의견을 나누고, 독립된 SAP 전용강의실에 모여 밤을 새워가며 같이 공부하고 우정을 나누며, 학벌에 안주하기 보다는 실력을 연마하여 사회의 첨단인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08. 경영인텔리전스학과를 지원하는데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한가요?

우리 학과가 경영대학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IT 시대를 대비하다보니 수학이나 컴퓨터에 관한 자질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우선 경영학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입학 후에 얼마든지 배울 수 있습니다.

09.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가 같은 말인가요?

e-비즈니스라고 하면 흔히들 전자상거래를 먼저 떠올리겠지만, 이 둘은 동일한 수준의 개념이 아닙니다.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입니다. 전자상거래(e-Commerce)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을 거래하는 행위’로서,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인 ‘B2C(Business to Consumer)’와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인 ‘B2B(Business to Business)’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서 전자상거래는 상거래 주체들 간의 ‘거래 행위’에 국한된 활동을 이르는 개념입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등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10. 경영인텔리전스학과와 SAP 간에 체결한 MOU의 혜택은 무엇인가요?
  • SAP란 무엇인가?

    SAP는 글로벌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솔루션 기업으로서, 기업 업무를 전산화 하는 ERP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도 SAP ERP를 도입하여 전 세계 삼성전자 계열사 자원을 실시간으로 공유 및 관리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전 삼성 계열사에 SAP ERP를 설치하는 작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만큼 SAP ERP의 중요성은 매우 높으며 앞으로 많은 기업에서 기업의 기본적인 플랫폼으로 SAP ERP를 채택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SAP ERP를 경험해 보았느냐 아니냐가 중요한 역량 지표가 될 것임은 자명합니다.

  • 경영인텔리전스학과 SAP의 협력 현황

    아주대학교 경영인텔리전스학과는 SAP 정식 Certification을 받은 교육기관이자 SAP와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학과로서, 학생들은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것만으로 SAP Certificate(자격증)를 획득하기 위해 거쳐야하는 교육(350만원 상당, 10주간 온오프라인 수업에 결석 없이 참석해야함)을 면제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SAP Certificate 시험 전형료 55만원은 본인 부담이지만, 시험에 합격하면 경영대에서 30만원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서 25만원이 지원되므로 시험에 합격하면 전형료를 환불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아주대학교 경영인텔리전스학과에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 경영인텔리전스학과 SAP 관련 교과목 개설 현황
    • ERP-MM : 자재 및 구매 관리, ERP-MM(Material Management) 과목에서는 기업에서 발생되는 프로세스 중에서 구매 관리나, 재고관리, 세금계산서 처리를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구매 관리에서는 어떤 자재를 구매함에 있어 어떠한 공급업체로 부터 언제 얼마만큼의 구매를 할지와 어떠한 가격조건에 의하여 구매 할지를 배웁니다. 재고 관리에서는 구매한 자재가 창고에 입고되는 순간부터 필요처로 출고가 되는 순간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어떻게 관리 할지를 다룹니다. 또한 구매한 대금을 공급업체와 어떻게 얼마로 정산 할지를 관리하는 세금계산서 처리 기능을 다루게 되고, 더불어 SAP는 이러한 업무 수행 중 사람이 수행함으로써 발생되는 비합리적인 요소를 없애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 하는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 ERP-FI : 재무회계. ERP-FI(Financial Accounting) 과목에서는 기업의 재무회계 관련 거래처리 및 업무 프로세스를 SAP ERP가 제공하는 선진 재무 시스템을 통해서 학습함으로써 회사의 실무가 어떻게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지를 이해하고, 세계수준의 기업 재무 Best Practice를 경험하여 보다 나은 재무 시스템을 구축, 활용, 발전시키는 것을 배웁니다.
    • ERP-CO : 관리 회계. ERP-CO(Controlling) 과목에서는 SAP ERP의 관리회계 모듈의 구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선진 관리회계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나아가 기업에 관리회계 모듈을 구현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합니다.
    • ERP-SD : 판매 및 물류관리. ERP-SD(Sales & Distribution) 과목에서는 판매 활동에서 고객 지불에 이르는 주문 처리 수행의 전체 프로세스를 배웁니다. 즉, 판매 전 활동, 판매 오더 처리, 출하, 대금 청구, 고객 지불 등 주문 처리 각 단계의 과정에서 프로세스 흐름 및 발생하는 다양한 거래들을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