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교수진소개

대학경영대학경영인텔리전스학과

강민철Kang, Mincheol

  • 소속 경영인텔리전스학과
  • 연구실다523
  • 이메일 mckang@ajou.ac.kr
  • 내선번호2704

관심분야

  • 이머징 정보기술

학력

  • 1996.12 Rensselaer Polytechnic Inst 박사

경력

    1987. 5 - 1987. 12         (주)삼보컴퓨터 기술연구소, 연구원
    1997. 1 - 1998. 8  	삼성SDS 컨설팅사업부, 책임컨설턴트
    1998. 9 - 2002. 2  	계명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학전공, 전임강사/조교수
    2000. 1 - 2000. 12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총무이사
    2006. 3 - 2007. 12         한국CRM학회 총무이사
    2013. 1 - 2013. 12	한국경영정보학회, 총무부회장

대표논문

  • [논문] 이상근, 강민철, 강현수, Mechanisms underlying aggravation and relaxation of virtual aggression: a Second Life survey stud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32, No.7, pp. 735-746 (9월, 2013)
  • [논문] 김창수, 강민철, 이상근, I became an attractive person in the virtual world: Users’ identification with virtual communities and avata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5, pp. 1663-1669 (9월, 2012)
  • [논문] 이상근, 강민철, 변원기, S. Trimi, Innovation and imitation effects in Metaverse service adoption, Service Business, Vol.5, No.2, pp. 155-172 (6월, 2011)
  • [논문] 강민철, A proposed improvement to the multilevel theory for hierarchical decision-making teams,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Vol.16, No.1, pp. 151-167 (3월, 2010)

연구활동

  • [논문] Maidul Islam, Tegegne Tesfaye Haile, 강민철, Do Hedonic or Utilitarian Types of Online Product Reviews Make Reviews More Helpful? A New Approach to Understanding Customer Review Helpfulness on Amazon,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MANAGEMENT, Vol.29, No.6, pp. 1-18 (11월, 2021)
  • [논문] Jiali Liu, Tegegne Tesfaye Haile, 강민철, Argument Quality and Review Adoption: Interaction Effect of Product and Review Type, ASIA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1, No.2, pp. 22-42 (10월, 2021)
  • [논문] Jun Ge, Tegegne Tesfaye Haile, 강민철,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a Mobile Application: Adapting Store Personality as Application Person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N BUSINESS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12, No.3, pp. 133-155 (5월, 2021)
  • [논문] Tegegne Tesfaye Haile, 강민철, Mobile Augmented Reality in Electronic Commerce: Investigating User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 Amongst Educated Young Adults, SUSTAINABILITY, Vol.12, No.21, pp. 1-28 (11월, 2020)
  • [논문] Kaziro Paul, Tegegne Tesfaye Haile, 강민철, Uses and gratifications in developing user satisfaction and positive electronic word of mouth (eWOM) on facebook: A cross cultural study between South Korea and Tanzani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TECHNOLOGY RESEARCH, Vol.9, No.4, pp. 460-470 (4월, 2020)
  • [논문] 김종훈, 강민철, 김기민(Kimin Kim), THE IMPACT OF CHARACTERISTICS OF ONLINE FAN COMMUNITY AND FANS ON LOYALTY TO STARS AND THE COMMUNITIE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97, No.19, pp. 5166-5184 (10월, 2019)
  • [논문] MAIDUL ISLAM, 강민철, CONSUMERS’CULTURAL ATTITUDE TOWARD MOBILE ADVERTIS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AMONG DIFFERENT NATIONAL CULTURE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97, No.5, pp. 1581-1594 (3월, 2019)
  • [논문] 이명호, 강주영, 강민철, Cultural influences on B2B service quality-satisfaction-loyalty, SERVICE INDUSTRIES JOURNAL, pp. 1-21 (9월, 2018)
  • [논문] 오리나, 양성병, 강민철, What Makes Users Buy Paid Smartphone Applications? Examining App, Personal, and Social Influences,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20, No.1, pp. 1-22 (4월, 2015)
  • [논문] 강현수, 강민철, 윤소라, 김동주, A consumer value analysis of mobile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based on a means-end chain theory, SERVICE BUSINESS, Vol.7, No.4, pp. 1-27 (10월, 2013)
  • [논문] 이상근, 강민철, 강현수, Mechanisms underlying aggravation and relaxation of virtual aggression: a Second Life survey stud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32, No.7, pp. 735-746 (9월, 2013)
  • [논문] 이슬람마이듈, 강민철, Impact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 Education: A Case of Indian Overseas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IT and Engineering, Vol.2, No.12, pp. 291-310 (12월, 2012)
  • [논문] 김창수, 강민철, 이상근, I became an attractive person in the virtual world: Users’ identification with virtual communities and avata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5, pp. 1663-1669 (9월, 2012)
  • [논문] 이상근, 강민철, 변원기, S. Trimi, Innovation and imitation effects in Metaverse service adoption, Service Business, Vol.5, No.2, pp. 155-172 (6월, 2011)
  • [논문] 강민철, A proposed improvement to the multilevel theory for hierarchical decision-making teams,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Vol.16, No.1, pp. 151-167 (3월, 2010)
  • [논문] 정형철, 강민철, 임재옥, 김동주,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공공기관의 G4C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Vol.29, No.2, pp. 137-158 (12월, 2013)
  • [논문] 김우식, 김순미, 조인제, 양창규, 강민철, SNS 이용자의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이용자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Vol.20, No.2, pp. 89-107 (7월, 2013)
  • [논문] 김동주, 강민철, ICT 생태계 변화에 따른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의 대응 전략에 대한 연구, 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10, No.2, pp. 197-209 (6월, 2013)
  • [논문] 최민석, 양성병, 강민철,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Vol.19, No.4, pp. 115-135 (12월, 2012)
  • [논문] 박주리, 강주영, 강민철, 합리적 행위이론에 기반한 인터넷 사용자의 건강지식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의료경영학연구, Vol.6, No.2, pp. 1-21 (6월, 2012)
  • [논문] 강민철, 곽수환, 김창수,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역기능 분석 및 방지를 위한 제언, 정보시스템연구, Vol.19, No.4, pp. 87-109 (12월, 2010)
  • [논문] 강민철, 곽수환, 김재경, 이상근, An Exploratory Study of Success Factors of B2B e-marketplace in South Korea, 대한경영학회지, Vol.23, No.4, pp. 2055-2084 (8월, 2010)
  • [논문] 강주영, 강민철, 융복합 산업의 이해와 IT 활용을 통한 융복합 산업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Vol.18, No.1, pp. 47-76 (3월, 2009)
  • [논문] 이상근, 강민철, 임인순, 컨벤션 전담기구의 e-CRM 도입에 관한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Vol.9, No.4, pp. 169-200 (12월, 2008)
  • [논문] 이상근, 강민철, 민석시,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전략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구매 및 재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Vol.18, No.3, pp. 91-121 (9월, 2008)
  • [논문] 이상근, 강민철, 민석기, Ubiquitous CRM을 위한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연구, Samsng SDS Journal of IT Service, Vol.4, No.2, pp. 73-87 (9월, 2007)
  • [논문] 이상근, 강민철, 곽수환, 이건우, 김성홍, Investigating of Adoption Paths between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in Ubiquitous Services, 대한경영학회지, Vol.20, No.1, pp. 289-310 (2월, 2007)
  • [논문] 박상준, 강민철, 강주영, 성공적인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구축을 위한 연구: S(사) 구축사례 분석,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ol.11, No.4, pp. 10-24 (12월, 2006)
  • [논문] 이상근, 강민철, 권종구, e-공급망 인프라가 경쟁전략 역량 및 경쟁우위 성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Vol.19, No.5, pp. 1913-1942 (10월, 2006)
  • [논문] 이현무, 강민철, IT 벤처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Vol.19, No.3, pp. 1059-1092 (6월, 2006)
  • [논문] 김보연, 강민철, 이상근, 인지적 몰입이 개인의 기술 수용에 미치는 영향: MP3 플레이어에 대한 실증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Vol.16, No.1, pp. 45-69 (3월, 2006)
  • [논문] 강민철, 이상근, 정학희, 소비자 특성에 따른 웹 구매 적합성의 차이가 온라인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ol.10, No.4, pp. 26-39 (12월, 2005)
  • [논문] 이상근, 강민철, 김보연, 혁신확산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분석적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Vol.14, No.2, pp. 257-276 (12월, 2005)
  • [논문] 강민철, 임호윤, 새로운 추론 기법 소개: 코드배열기반 추론, 경영정보학연구, Vol.14, No.3, pp. 77-92 (9월, 2004)
  • [논문] 강민철, 팀 의사결정에 대한 이원적 단계 모델, 경영정보학연구, Vol.14, No.2, pp. 37-59 (6월, 2004)
  • [논문] 곽수환, 강민철, 온라인 호텔 예약을 위한 다중 이동 에이전트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Vol.9, No.1, pp. 1-21 (6월, 2003)
  • [논문] 이헌성, 강민철, 기업 특성, 경쟁정보 관심도, 정보화 수준이 경쟁정보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Vol.27, No.4, pp. 167-184 (12월, 2002)
  • [논문] 강민철, 김용, P2P 사이트의 서비스 충성도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Vol.12, No.4, pp. 121-137 (12월, 2002)
  • [논문] 강민철, 협동성과 정보 여분의 팀 성과에 대한 효과: 시뮬레이션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Vol.12, No.2, pp. 1-26 (6월, 2002)
  • [학술회의] Maidul Islam, 강민철, 양성병, A RESEARCH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ATTITUDE AND MOBILE ADVERTISING,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ACIS) 2013, (6월, 2013)
  • [학술회의] 변원기, 이상근, 강민철, Metaverse Likes Smart Phones, The 27th Pan Pacific Conference 2010, pp. 143-145 (6월, 2010)
  • [학술회의] WU LINA, 강민철, 양성병, 만족도와 전환비용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한국지식경영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12월, 2013)
  • [학술회의] 최민석, 양성병, 강민철, 디지털 사이니지의 현황과 미래, 2012 CRM 컨벤션, pp. 313-333 (12월, 2012)
  • [학술회의] 변원기, 이상근, 강민철, Why people experience virtual world equals why people travel, 경영과학회 추계발표대회, pp. 303-307 (10월, 2010)
  • [학술회의] 김창수, 이상근, 강민철, The Factors of Successful Metaverse: Community Identification in Metaverse, 경영과학회 추계발표대회, pp. 592-597 (10월, 2010)
  • [학술회의] 이상근, 강민철, 민석기,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의 전략에 관한 연구-소비장의 구매 및 재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IT와 미래경영, Vol.2006, No.1, pp. 439-446 (6월, 2006)
  • [학술회의] 이상근, 강민철, 한상준, 시스템 다이나믹스를 활용한 정보기술 수용에 대한 동태적 모형 개발, IT와 미래경영, Vol.2006, No.1, pp. 431-438 (6월, 2006)
  • [학술회의] 이상근, 강민철, 곽수환, Critical Success Factors of B2B e-marketplace in Korea: An Exploratory Study, Information Systems for Ubiquitous Society, Vol.2005, No.2, pp. 218-224 (11월, 2005)
  • [학술회의] 김보연, 강민철, 이상근,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 기술의 수용요인, 경영정보학회 2005 춘계발표대회, Vol.1, No.1, pp. 283-290 (6월, 2005)
  • [학술회의] 강민철, 권종구, 이상근, e-공급망 인프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회 2005 춘계 발표대회, Vol.1, No.1, pp. 381-388 (6월, 2005)
  • [학술회의] 이건우, 강민철, 서윤교, 조위덕,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개발 동향과 uAuto 프로젝트, 한국경영정보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Vol.0, No.0, pp. 599-604 (6월, 2004)
  • [학술회의] 이헌성, 강민철, 경쟁정보를 위한 국내 기업의 활동에 관한 연구,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Vol.0, No.0, pp. 684-695 (6월, 2002)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